2013. 6. 18. 06:40 카테고리 없음

QuantumGIS

QuauntumGIS (이하 qgis) ? :


오픈소스 지리정보시스템 프로그램입니다. 

별도의 프로그램이지만 OSGew4W 설치할 때 같이 설치되었습니다. 설치안하셨다면 http://fsxscenery.tistory.com/66 글 참조하세요. 현재 계속 버전업되는 과정인데 여기서 다루는 버전은 1.8입니다.

FSX 의 지형시너리는 GIS 포맷인 shp 파일을 소스로 활용하기 때문에 GIS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으면 시너리 제작에 도움이 됩니다. 포토리얼 시너리를 만들면서는 이미지 파일이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확인용으로도 쓰이고 해안선 작업을 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.

유저나 개발자가 필요한 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추가할 수 있는데, 망고시스템 이민파님이 개발한 TMS for Korea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다음지도나 네이버 지도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.


바탕화면에 있는 QuantumGIS Desktop(1.8.0)을 실행시킵니다.

왼쪽에 레이어창,  오른쪽의 큰 창이 메인창입니다. 레이어는 포토샵의 레이어를 생각하시면 됩니다.

혹시 레이어창이 안보이면 메뉴 > 보기 > 패널 > 레이어 를 체크하세요.




한국좌표계 등록:


외산 프로그램이라 국내 좌표계가 3개 밖에 등록이 안되어있습니다. OSGeo한국지부에서 한국좌표계 파일을 배포하고 있습니다. 아래 사이트에 파일이 있는데 복사할 파일 경로가 좀 다릅니다. 우리는 OSGeo4W 를 설치하면서 qgis를 같이 설치한 거라 제 글을 참조세요. qgis 종료후 작업하세요.


http://www.osgeo.kr/44

 

qgis srs.db와 qgis.db  갱신 : qgis_srs.zip 파일을 풀어서 qgis.db 와 srs.db 를 qgis\resources 폴더에 복사, 덮어쓰기함

예: C:\OSGeo4W\apps\qgis\resources\

 

qgis gdal 정보 갱신: data.zip 파일을 풀어서 아래 폴더에 복사, 덮어쓰기

예: C:\OSGeo4W\share\gdal

 


TMS for Korea:


플러그인 > python 플러그인을 호출... 을 클릭

qgis python 플러그인 호출 창에서 옵션 탭을 선택 후 허용하는 플러그인에서 제일 아래에 있는 만료...을 선택한 후 플러그인 탭에서 TMS for Korea 을 선택 후 설치.

설치 후 메뉴>플러그인>TMS for Korea >Add Daum Street 를 클릭하면 메인창에 다음지도가 보입니다.







우리가 작업한 인천공항 부근의 다음항공사진을 띄어보겠습니다. 그전에 qgis 화면 좌하단에 EPSG:5181 이란 글자가 보입니다. gdal_mergedir2.py 스크립을 실행할때 설정했던 좌표계입니다. 여기서 알 수 있듯이 다음지도의 좌표계는 EPSG:5181 입니다.

메뉴>레이어>래스터 레이어 추가.. 를 누르거나 래스터레이어 추가 툴바를 눌러서 전에 작업했던 다음항공사진을 불러옵니다. 좌표계를 지정하라는 창이 뜹니다. 좌표계가 많으니 필터 창에 EPSG:5181 을 입력하면 선택하기 편합니다.






출처 : 

 

QuantumGIS

http://qgis.org

 

OSGeo(Open Source GeoSpatial) 한국어 지부 - OSGeo Korean Chapter

http://www.osgeo.kr/

 

[QGIS Plugin] TMS for Korea

https://groups.google.com/forum/?fromgroups#!topic/osgeo-kr/4_S8Hq7CDTs




Posted by 날틀_김상용

블로그 이미지
플심X 시너리 제작 창고
날틀_김상용

공지사항

Yesterday
Today
Total

달력

 « |  » 2024.3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
최근에 올라온 글

최근에 달린 댓글

최근에 받은 트랙백

글 보관함